
약 3개월 만의 그림게 업로드용 짤 재탕.
이제 내일이면 벌써 9월이 됩니다. 벌써 2025년의 9월이라니 그리고 그 9월에는 10회차 자작룡 공모전이 열리죠.매 달의 첫 평일에 자작룡 공모전의 공지가 나가고 그렇기에 내일 공지가 바로 올라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에 한번 더 팁글 재탕(?)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정리했던 3개의 팁 글 링크와 더불어 방바닥 님이 올려주신 귀중한 자작룡 디자인 팁, 그리고 제가 따로 정리했던 자작룡들의 인적 사항들에 대한 정리까지 총 5개의 링크로 정리했습니다. 이번 10회차는 7~8회차 때와 비교하면 정말 엄청난 참여율이 기대되는 만큼 해당 링크들 정리가 여러분들의 자작룡 디자인에 있어서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참고로 자작룡 공모전의 최우선 3요소는 개성적인 주제들 선정 / 독창적이고 참신한 디자인 / 드빌컬 세계관 내에서의 호환성의 3가지이며, 이는 구작들에서 당선되었던 자작룡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자작룡 디자인 및 스토리를 만들 때는 이 요소들을 고려해서 만들어야 하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구작 자작룡들이더라도 드빌컬 공모전에 맞게끔 형태를 변형시키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1. 작성자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board/17/280891
나름 이번 8회차의 당선자기도 하고 5회차와 6회차에서 가작을 당선한 이?력이 있는 제가 8회차 공모전 직전에 정리해서 올렸던 가이드입니다. 제 가이드는 여러 부분들을 설명하고 있으나, 주 포커스는 “개성적인 자작룡을 위한 키워드와 디자인 선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성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진부한 설정이나 스토리는 피하는 것, 그 외 참고하면 괜찮을 수도 있는 팁들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자작룡 공모전의 최대 평가 요소가 “얼마나 개성적인가”하고 “드빌컬 세계관에 잘 녹아들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인 만큼, 이 팁들은 그에 대한 중요한 밑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강조하는 거지만 삐까번쩍한 디자인이나 스토리, 그리고 기존의 드래곤들과 겹치는 설정들 등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보충 설명이자 디자인 비화로서 5회차부터 7회차까지 제출한 저의 모든 자작룡들의 디자인에 대한 초안을 뜯어서 설명하기도 했으므로, 이 글을 보시는 창작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2. Splesty 님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board/17/246649
Splesty님이 올려주신 자작룡 가이드입니다. 1번의 제 글이 “자작룡의 키워드와 디자인 선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Splesty님의 가이드는 “어떻게 하면 자작룡의 디자인을 더 개성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해서입니다.
당선되기 어려운 자작룡 유형들에 대한 여러 예시들로 가이드가 설명되어져 있으며, 그 예시로는 개성이 없는 형태부터 모티브가 불분명한 형태, 드래곤을 지나치게 벗어난 듯한 형태, 무늬나 그라데이션 등을 과하게 사용한 형태 등 여러 예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 1년 동안 자작룡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꽤나 많은 분들이 실수하신 것을 봤고, 이 글은 그런 실수들에 대해서 다루는 글인 만큼, 해당 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3. 냠냠이 님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17/288946
7회차의 당선작인 필통곤의 원작자이신 냠냠이 님이 다뤄주신 글입니다. 해당 글에서는 저와 Splesty님이 적어주신 키워드들과 연계되면서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짧게 정리된 여러 팁들(핵심 키워드와 연관, 디자인은 자작룡이 키워드 그 자체가 되어야 하는 것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스토리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은가에 대하여 상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 작성은 자작룡 공모전을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개성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최대 난관이기도 하기에 냠냠이 님이 작성해주신 글은 디자인과 스토리 확립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냠냠이님의 팁을 기반으로 적당한 주제로 잘 조합해서 스토리를 작성한다면 훌륭한 스토리가 완성될 것이라 생각하네요.
4. 방바낙 님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board/17/291279
9회차 공모전 직전에 방바닥 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공모전에 오랫동안 참여하시면서 정말 예쁜 아이들을 제출하신 방바닥 님의 경험이 적용되어 있는 귀중한 가이드라인으로, 모티브와 디자인, 여러 선택 사항과 채색 등에 대해서 상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방바닥 님의 아이들 정말 예쁘던데 10회차에서는 당선되실 수 있으시길...
특히 방바닥 님의 글에서 가장 직관적이고 자세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은 바로 디자인의 개성과 컬러 선정에 대해서입니다. Splesty 님이 글에서 한번 다루셨던 드래곤을 벗어난 형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용을 용답게 그리면서 자작룡들의 특별한 부분을 강조하고, 이를 메인 컬러 + 포인트 컬러로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것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5. 1~8회차까지의 자작룡의 디폴트 요소들 정리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22/290637
이 글은 자작룡 디자인에 대해서는 아니지만, 속성 정리와 키, 디폴트 성별 등의 여러 요소들을 제가 한번 정리해본 글입니다. 보다 직관적으로 비교되게끔 만들기 위해 표 / 크기 측정 방식으로 만들었네요. 직접 만든 자작룡 성체본의 크기를 줄여서 해당 표에다가 비교하는 방식 등으로 크기를 가늠하셔도 될 듯합니다.
참고로 아직 부케 드래곤과 바캉사는 없는데, 그 이유는 제가 아직 부케 드래곤과 바캉사의 데포르메 아이콘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서 일해라 작성자 물론 이래도 번개 속성은 비참하게도 여전히 공석의 자리긴 합니다만...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