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 분들을 위한 팁 글은 최상의 것으로 대령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자작룡 관련 디자인에 대한 팁 정리로 글을 올려본 유저 되겠습니다. 드빌컬이 이제 2주년을 맞아서 간만에 활기를 띄게 되었고, 다음 달이면 9회차 자작룡 공모전이 시작하기도 하기에 이번에 정리해보게 되었네요. (링크한 글들의 저자 분들이신 Splesty님과 냠냠이님에겐 동의를 따로 구했습니다.)
우선 설명에 앞서서, 자작룡 공모전은 기본적으로 “얼마나 개성적인가”하고 “드빌컬 세계관에 잘 녹아들 수 있는가”가 최우선 요소이며, 자작룡 공모전에 당선되어서 제출하게 되면 해당 저작권을 하이브로에게 완전히 넘기는 것이므로 이 두 요소들에 대해서는 미리 숙지하시고 자작룡을 디자인하셔야 합니다. 하이브로 입장에서 봤을 시 당선될 만한 자작룡을 만드는 것이므로, 여러모로 냉정하고도 철저한 숙지가 필요할 부분.
그리고 팁만 올리면 뭐하므로 이참에 그림 게시판 / 팁 & 공략 게시판 용 그림도 따로 만들었습니다. 그림에 걸맞게 최선을 다하여 엄?선한 팁들을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꾸벅)
- 1. 작성자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board/17/280891
나름 이번 8회차의 당선자기도 하고 5회차와 6회차에서 가작을 당선한 이?력이 있는 제가 8회차 공모전 직전에 정리해서 올렸던 가이드입니다. 제 가이드는 여러 부분들을 설명하고 있으나, 주 포커스는 “개성적인 자작룡을 위한 키워드와 디자인 선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성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진부한 설정이나 스토리는 피하는 것, 그 외 참고하면 괜찮을 수도 있는 팁들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자작룡 공모전의 최대 평가 요소가 “얼마나 개성적인가”하고 “드빌컬 세계관에 잘 녹아들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인 만큼, 이 팁들은 그에 대한 중요한 밑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강조하는 거지만 삐까번쩍한 디자인이나 스토리, 그리고 기존의 드래곤들과 겹치는 설정들 등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보충 설명이자 디자인 비화로서 5회차부터 7회차까지 제출한 저의 모든 자작룡들의 디자인에 대한 초안을 뜯어서 설명하기도 했으므로, 이 글을 보시는 창작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2. Splesty 님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board/17/246649
Splesty님이 올려주신 자작룡 가이드입니다. 1번의 제 글이 “자작룡의 키워드와 디자인 선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Splesty님의 가이드는 “어떻게 하면 자작룡의 디자인을 더 개성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해서입니다.
당선되기 어려운 자작룡 유형들에 대한 여러 예시들로 가이드가 설명되어져 있으며, 그 예시로는 개성이 없는 형태부터 모티브가 불분명한 형태, 드래곤을 지나치게 벗어난 듯한 형태, 무늬나 그라데이션 등을 과하게 사용한 형태 등 여러 예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 1년 동안 자작룡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꽤나 많은 분들이 실수하신 것을 봤고, 이 글은 그런 실수들에 대해서 다루는 글인 만큼, 해당 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3. 냠냠이 님의 자작룡 관련 팁 :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17/288946
마지막으로 7회차의 당선작인 필통곤의 원작자이신 냠냠이 님이 다뤄주신 글입니다. 해당 글에서는 저와 Splesty님이 적어주신 키워드들과 연계되면서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짧게 정리된 여러 팁들(핵심 키워드와 연관, 디자인은 자작룡이 키워드 그 자체가 되어야 하는 것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스토리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은가에 대하여 상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 작성은 자작룡 공모전을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개성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최대 난관이기도 하기에 냠냠이 님이 작성해주신 글은 디자인과 스토리 확립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냠냠이님의 팁을 기반으로 적당한 주제로 잘 조합해서 스토리를 작성한다면 훌륭한 스토리가 완성될 것이라 생각하네요.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