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시스템 없애서 나온게
말도안되는 단상시스템.
그리고 진짜 더 황당했던 합성 시스템(이거진짜 누구아이디어세요?)
지켜보자 …했던 제가 한탄스럽네요.
게임 출시때부터 꾸준히 2년간 해왔는데 힐링과 다마고치류를 내세운 게임성에서 힐링은 무슨 운영마다, 변화마다 실망하고 스트레스받는 게임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점점 재미는 상실해가고 있었는데도. 정이 있어 이제껏 말많은 업데이트도 감내하고 묵묵히 했는데.
합성시스템은 진짜 대단히 석나가네요….
그많던 유저들도 돈을 벌고싶으면, bm을 이렇게 하지말라고 온갖 조언과 따가운 비판도 해가면서… (물론 막무가내성 비난도 있었지만, 뼈를 담아 얘기하는 분들도 제법 많았습니다.)
그런데 항상 이슈가 되면 유저들 이야기는 듣지도 않고. 초기에 같이 하던 지인분들 이미 다 떠나셔서 아무도 하지 않으세요.
문제상황이 생기면 그걸 그냥 놔두어버리면서 회사내규라 하지않나. 고칠 부분은 손도 대지않고 황망한 신규컨텐츠를 내놓더니 유저들더러 하라고 하니 그냥 기가막힐수밖에요?
누가 재미있다고 합니까… 이럴거면 그냥 업데이트를 하지말고 차라리 방치를 했더라면 나았겠다 싶습니다. 입아프게 문제얘기 해봐야 듣지도 않는 회사에 대체 뭘 바라야하는지 이젠 그냥 피곤하기만하고.
적지않은 돈 이게임에 써왔는데 합성컨텐츠는 그냥 정말 소모성인 퀄리티도 재미도 없는 컨텐츠라 정말 앞으로 돈쓰고싶지도 않고. 이 게임에 더이상 투자하고 싶은 마음 싹 잃어버리게 만들더군요.
애초에 저는 힐링과 꾸준히 하나하나 키워가는 게임이었던 드빌 컬렉션에, 합성, 강화시스템과 등급시스템같은 거 없어서 참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전작에서도 등급과 합성, 강화 시스템이 심화되고 접어버렸어요. 다른 게임에서도 이런거 도입하면 힐링이 안되고 경쟁으로 치닫으니까 게임이 거기서부턴 피곤해져버리니까. 이딴 시스템 추가하니까 그냥 진짜 게임하기 싫어졌어요. 합성 조건도 황당합니다.
1세대는 같은 1세대끼리여야하고 동결은 같은 동결. 최소한 수요를 보장하는 선에서 희귀도가 높은 드래곤들도 시간을 투자하면 강화할 수 있도록 외형은 다를수 있어도, 같은 종 내에서 재료를 쓰는 거였으면 그나마 이해할 수 있었을텐데. 참… 이제 구하기 어려워진 단종된 유료용이나 카드코드용 같은 어마무시한 가치의 드래곤들은 엄두도 못내게 생긴거죠. 게다가, 강화해봤자 어디에서 만족과 재미가 있습니까? 퀄리티도 없는 별… 이게 대체 뭐라고.
확률도 엄청 낮더라고요.
또… 저는 이렇게 본인들 실책에 대한 보상이 인색한 게임사는 또 처음입니다.
버그도 많고, 문제상황을 일으켰으면 이에 대한 빠른 사과와 조치는 커녕
그대로 방치해둬버린다음에 고치지도 않고 보상도 정말 짜게 주거나 아예 주지도 않고요. 삭제한 컨텐츠에 갖고 있던 아이템과 재화들도 다시쓸 기회도 주지않고, 무통보로 삭제시켜버린데다가 이를 적절한 가치로 환산한 보상지급조차 제대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받은 보상보고 얼마나 황당했던지…
자기 책임에 대해 유저들의 신뢰와 게임을 지속할 마음을 사는데 열성이질 않은데 대체 누가 이 게임을 오래하고 싶겠습니까? 이 많은 문제들을 떠안고 스트레스 받으면서 누가 게임하나요? 어디까지나 근본이 엔터테이닝인 장르에서.
덧붙여서 승천시스템도 드링크 수급을 목적으로 달아놓은듯 한데… 한마리 성체 다키워야 20에서 30정도 드링크 주는 드래곤을 누가 승천시킵니까? 한마리 날렸는데 고작 그정도 주면 누구 코에 붙입니까. 가치 높은 드래곤도 드링크 정말 조금주던데, 전혀 승천에 대한 메리트가 없습니다. 서버에 드래곤들이 많이 과적되어서 합성과 승천시스템에 이렇게 변화를 준게 아닐까 하는데. 아이디어가 이게 최선이었나요? 승천에 대한 이득도 크게 없어. 합성은 확률도 말도 안되는데다가 조건도 당황스러워… 그냥 차라리 이 시스템들도 타운이랑 같이 그냥 삭제시켜버렸으면 좋겠는데요. 없었으면 좋겠어요. 재미도 없고 필요도 없어요.
진짜 회사 내부 기획이 대체 어떻게 굴러가는지 궁금할 노릇입니다.
이렇게까지 스트레스 받으면서 게임에 돈쓰고 플레이할 이유는 정말 없는거 같네요~
이제껏 묵묵히 참으면서 게임했다고 생각하는데 이번에는 진짜 한곕니다.
당분간 돈은 쓰지않을거같고 출첵이나 생각날때 들어와서 종종 긋고 이따위 시스템 없어지거나 언젠가 정상화되었다고 생각하면 복귀하든, 안하든… 하는게 낫겠네요.
이 많은 돈을 재밌다고 썼다니. 차라리 다른 게임이나 그시간에 하고 놀걸 그랬어요^_^
한탄스럽네요 진짜…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