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로한2

로한2

한국어

[게임메카] 희귀 스킬북 사용은 보류, '데칸' 준비 과정 정리

지난 12월 13일 GM노트를 통해 '로한2' 신규 종족 데칸 추가 일정을 공개했다. 12월 18일 업데이트를 통해 만날 수 있고, 주력 스킬 정보를 함께 공개했다. 이 소식에 많은 유저가 데칸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다. 원작을 플레이한 유저들은 데칸 관련 정보를 풀어내고 있다. 여러 정보가 오가는 가운데 국민트리가 데칸 출시 직전 준비하고 알면 좋은 정보를 정리했다.

 

핵심 스킬 이볼브와 세퍼레이션은 희귀 등급 스킬

▲ 정식으로 공개한 로한2의 이볼브와 세퍼레이션 (사진출처: 로한 공식 커뮤니티)

 

지난 12월 13일 GM노트를 통해 로한2 데칸 정보가 마침내 알려졌다. 드래곤나이트는 이볼브, 드래곤세이지는 세퍼레이션을 주력 스킬로 사용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꿀팁(링크)을 통해 원작에서 두 전직의 주력 스킬이 다르다 소개한 바 있다. 중간에 변경된 바 있는 드래곤세이지는 변경된 기준으로 로한2에 등장한다.

 

대신 로한2에서 신경 쓸 점이 한 가지 있다. 바로 주력 스킬인 이볼브와 세퍼레이션이 희귀 등급인 점이다. 그 이유는 현재 로한2의 모든 전직 스킬은 최소 희귀 등급 스킬이라서다. 희귀 스킬북은 상점에서 1,000만 크론으로 구매 가능한데, 크론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단기간에 모으기 힘든 금액이다.

 

따라서, 현재 희귀 스킬북이 부족한 유저는 잠시 기다리는 게 좋다. 로한2는 서버당 모든 캐릭터가 성장을 공유하는 데 이는 스킬도 마찬가지다. 이때 스킬은 가상의 번호가 있다. 인게임 스킬 페이지 기준으로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그중 습득한 스킬이 있다면, 서버 내 모든 캐릭터가 같은 번호의 스킬을 배운다.

 

이는 데칸 육성에도 마찬가지다. 현재 이볼브와 세퍼레이션의 순서가 어딘지를 모르는 이상, 희귀 스킬북 낭비는 금물이다. 데칸 출시와 동시에 주력 스킬을 사용해 육성하고 싶다면, 정식 출시까지 희귀 스킬북 사용을 멈추자. 물론 모든 희귀 스킬을 배운 유저는 예외이니 참고하자.

 

원작에서 사용한 올체 데칸 육성법

▲ 원작에서 주력 스킬로 사용한 포어풋 스윙과 브레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원작 로한에서 데칸은 다양한 육성법이 있었다. 흔히 힘, 지능 + 체력, 체력 3가지로 육성했는데, 이 중 로한2에서 쓸법한 육성은 올 체력 데칸이다. 이름 그대로 체력에 모든 스탯을 투자하는 콘셉트로, 최소한의 명중을 챙기고 체력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이는 레벨이 오를수록 상승 곡선을 타는 육성법이다. 체력을 점점 높여 체력 계수 스킬 대미지를 증폭하는 방식이다. 로한2의 데칸은 체력을 기반으로 성장한다고 언급했다. 대부분 스킬이 체력 계수를 바탕으로 등장할 것인데, 원작에서 가장 유명한 스킬로 '포어풋 스윙'이 있다. 원작 기준 체력의 일부를 소모하는 대신 소모한 체력 비례 대미지를 주는 주력 스킬이다. 원작은 최대 레벨 기준 10%를 소모하고, 소모한 생명력의 325%의 피해를 줬다. 직업 기본 스킬이었기에 로한2에서도 주력기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 함께 사용하던 '브레스' 스킬도 있다. 원작에선 마법 공격력 비례 방어 무시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로한2에선 체력 비례 피해로 조정해 등장할 수 있다. 더불어 방어 무시 효과는 현재 레인저의 고대 스킬 '드릴 샷'이 유일한데, 이를 토대로 해당 효과를 탑재할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다.

 

'올체 데칸'의 쟁점은 역시 각 지역의 명중 컷을 찾아 적정 스탯을 투자하는 것이다. 원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 문제였다. 장비 중에서 명중을 챙길 부위는 장갑이 유일하고, 이외엔 몬스터 도감과 칭호등의 컬렉션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그러니 서브 캐릭터로 데칸을 생성하면 체력에 모두 투자하지 말고, 사냥터별 적정 명중 여부를 확인하며 민첩 스탯을 투자하자.

 

모든 방어구 부위에 붙어 있는 최대 HP

▲ 모든 방어구에 서브 스탯으로 붙는 최대 HP (사진출처: 로한2 공식 커뮤니티)

 

앞서 데칸은 최대 체력에 비례한 효과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12월 18일 업데이트 전까지 데칸 장비를 준비하기 위해 조합 재료로 미리 장비를 준비하려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다행히 선택지의 폭은 하나로 좁히면 된다. 바로 최대 HP 옵션이다.

 

최대 HP는 지금까지 로한2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옵션이 아니었다. HP 관련 스탯으로 수요가 높은 건 HP 자연 회복 정도였다. 하지만, 최대 HP에 영향을 받는 데칸은 여러모로 축복받았다 말할 수 있다. 투구, 상의, 하의, 장갑, 신발 모든 방어구 부위에 서브 스탯으로 최대 HP 옵션을 챙길 수 있어서다.

 

이에 '지금 고대 등급 방어구를 맞추면 되나?'라고 묻는 유저도 있다. 절대 고대 등급 방어구를 미리 제작하지 말고, 최소 희귀 등급으로 준비해 놓는 걸 추천한다. 12월 18일 업데이트 이후, 몬스터를 사냥해야 데칸 방어구를 드롭하기 때문이다. 로한2의 장비 조합은 주 재료를 기준으로 따라가는데, 방어구는 종족별로 나뉘어 있다. 따라서 재료로 사용할 타 직업 방어구에 최대 HP 옵션을 최대로 챙겨놓고, 데칸 업데이트 이후 본격적인 조합을 시작하자.

댓글 2

0/3000

브라우저 안내

커뮤니티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아래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 Chrome
  • Firefox
  • Safari
  • Edge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서비스 종료에 따라, 사이트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신고

제목
작성자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기본 메세지 팝업 샘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