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업데이트가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식으로 나올지 한 번 예상해보려 해요.
제가 말한 내용이 모두 사실이 아닐 수 있고 그저 추측성 글이라는 걸 기억해주세요.
다음 업데이트의 내용은 아마 ‘낚시’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이건 운영진측에서 간접적으로 언급한 시스템으로 기존에 파견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생선류의 아이템을 전부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했던 것, 그와 동시에 추후 업데이트로 물고기를 사용할 예정이라 밝힌 점에서 낚시가 나온다는 것 자체는 사실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참고 5/10 생선 아이템 수정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6/2526
다만 그 다음으로 진행된 굵직한 업데이트가 신규용 추가 업데이트인걸로 보아 낚시를 기획하기는 했지만 업데이트 후 개발자 노트에 작성된 대로 ‘조금 더 탐험하는 재미를 위해’ 새로운 용을 추가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참고 5/26 신규용 업데이트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6/8180
참고 5/31 신규용 일러스트 관련, 신규용을 추가한 이유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27/12119
사실 신규용이 나왔을 땐 낚시가 좀 더 나중에 나올거라 생각했어요. 실제로 신규용 다음 업데이트도 전투용 업데이트 였거든요. 그런데 전투용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탐험 서버 분리’를 보고서 전 다음이 낚시 업데이트 겠구나 확신하게 된 거 같아요.
참고 6/2 전투용 + 탐험 지역 분리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6/12848
다른 글에서 제가 언급한 얘기이긴 하지만 현재 탐험 시스템 자체가 3분마다 들어가서 잠깐 돌리는 식이고 이게 그만큼 게임에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는 얘기를 했어요. 그런데 이 모든 과정 자체가 하나의 빌드업이라고 생각해요. 낚시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 ‘탐험에 투자할 시간’을 줄이기 위한 빌드업.
참고 개인적인 견해, 탐험 지역 분리 패치에 대한 의견
https://community.withhive.com/dvc/ko/board/14/14531
지금까지는 탐험에 투자하는 시간이 너무 많았어요. 방랑, 퀘스트, 파견… 등 알을 얻는 시스템이 있긴 했지만 결국 탐험을 하루 종일 돌려야 좋은 알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패치로 탐험으로 얻는 피로도와 투자할 시간을 줄였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었을 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말이에요.’
물론 제가 너무 과한 생각을 하는 걸 수도 있어요. 이전 업데이트들이 유저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것이었기에 사실 어떤 추가 업데이트를 내놓던 먼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였으니까요. 그리고 다음 업데이트가 아니어도 낚시 자체가 나온다는 건 거의 확실하다고 봐요. 어쩌면 낚시 업데이트 전에 조금 더 빌드업을 쌓을 수도 있고요.
예를 들면 탐험도 중요하지만 그에 모나지 않게 희귀용과 잡용을 얻을 수 있는 컨텐츠라던가 말이에요.
그럼에도 전 낚시가 다음 업데이트로 나올거라 확신하고 있고 낚시 시스템의 규모가 탐험과 엇비슷하거나 조금 모자랄 거라 생각해요.
이상 예상글을 작성한 피넛이었어요.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