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라 이런 시스템이 비슷하네? 생각 들어서 적은 글인데 너무 뭐라하는 거 같아서 좀 그럽니다.
어차피 물건 생산하고 수확하고 이러는 류의 게임은 10년 전에도 많이 있었습니다.
특정 장애물 없애고 전진하면서 스토리 진행하는 류의 게임? 그런 게임들도 옛날에 어떤 게임이 히트한 이후 엄청나게 쏟아져나와서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다른 게임에서 쓰던 시스템 자체를 가져오는 것은 애초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안 되는 일이고 여러 게임들에 영감을 빌려와서 사용하는 것에 관대합니다. 적절히 여러 가지 게임을 섞고 그 게임만의 개성을 첨가하면 괜찮은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고 그것까지 다 막으면 창작의 자유가 없어지거든요.
그냥 게임 진행 방식 때문에 타게임이랑 비슷하다는 생각 정도는 할 수 있지만
표절이다, 짝퉁이다 우기는 거는 어짜피 말해봤자 안통합니다.
이 게임 탐험 시스템 자체도 드래곤 케이브 가져온 거에요. (물론 훈련 시스템, 돌보기로 차별화를 두려는 노력은 했습니다.)
그리고 타게임 언급했다고 무조건 화내는 글들도 많이 보입니다.
예를 하나 듭시다.
3매치 퍼즐게임만 보면 무조건 ‘캔디 크러시 비슷하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뭐 이 사람 입장에서는 3매치 퍼즐 게임 하면 그 중 가장 흥행한 게임이고 선구자 포지션인 캔디크러시가 1등으로 생각나는 건 당연하고, 게임 내용물 자체도 캐릭터나 스토리를 제외하고 하나의 오차 없이 그대로 가져왔다고 생각해봅시다.
뭘 생각해도 캔디 크러시가 생각나는 건 당연하겠죠?
그래서 이 사람 포함 여러 사람들이 한 가지 타게임을 계속 언급하고 게시판 분위기가 안 좋게 흘러가니까 무조건 인정사정없이 타게임 언급하지 말라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욕도 계속 먹습니다.
그냥 ‘아 비슷하네’ 생각해서 적었을 뿐인데 온갖 쌍욕을 먹었습니다.
타게임 언급이 계속 올라와 게시판 분위기를 자꾸 흐려놓으니 기분 안 좋을수는 있지만 ‘타게임 언급 자제해 주세요’ 정도로 조용히 경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이만 제 주장을 마치겠습니다.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