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1: “얘들아, 당선작 나왔다!”
그 말을 들은 유저들은 일제히 공지를 본다.
유저 2: “예쁘네, 근데 왜 다 물속성이 많지? 그리고 물에 살 법한데?”
유저 3: “그러게, 왜지?”
유저 4: ”혹시 다음 업데이트가 심해라서 그에 맞춰서 뽑은거 아니야?“
유저 5: “그럼 다양한 아이디어로 뽑는다면서? 그건 어떻게 된거야? 자기들 입으로 말한 거잖아?”
유저 6: “아니 당선작들 예쁘긴 한데…. 좀 더 다양하게 더 많이 뽑아주면 안됐나… 안 그래도 유타칸 동부랑 서부에 할 거 없는데….”
유저 7: “안 그래도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때문에 플로레 찬밥 신세 됐잖아, 그래서 할 것도 없다고….”
유저 8: “맞아, 그러니까 좀 더 뽑아주면 안되나? 탐험 도는 맛이 없어….”
그에 어떤 한 유저가 글을 쓰게 되는데….
글의 내용: 너희 다음 업데이트 의식하고 한 거 아니지? 아이디어가 좀 많이 겹치더라고? 이번 자작룡도 이쁘긴 한데 다른 지역에도 좀 더 추가할 만한 애들 뽑아주면 안돼? 탐험 할 거 없다니깐? 뽑은 기준 좀 제시해줘 봐, 어떻게 뽑았나 궁금한데.
하이브로: “신규 업데이트 의식 안 했는데요.”
유저 9: “그래? 그럼 무슨 기준으로 뽑은 거야?”
하이브로: “그림 실력이 아니라 아이디어로 보니까 다양하게 참여해주세요.”
유저 10: “아니 그건 누구나 다 아는 거잖아…. 그러니까 이번 당선작들이 무슨 기준으로 뽑혔나니깐….”
하이브로: “기준 말씀드리면 그에 맞춰서만 만들거잖아요….”
유저 11: “아니, 다들 당선되고 싶으니까 아이디어 기준에 맞춰서 하긴 하겠지. 근데 아이디어가 둘 다 참신한 거라면 당연히 디자인에 더 신경쓰지 않겠어? 그럼 자작룡 질도 올라가고 좋잖아?”
유저 12: “그리고 무슨 아이디어로 뽑은 건지 말해 달라니깐? 우리 하이브로께서는 우리가 지금 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콘셉트 말고 다른 아이디어를 파악했으니까 뽑은거 아니겠어? 말 해봐!” 라고 이른바 “쉴드”라도 해보지만….
하이브로: “…”
그들은 대답이 없었습니다.
유저 13: “부모가 자식에게 훈계를 하듯, 한 유저가 게임에 대해 지적을 한다면 그것은 게임에 대한 애정이 남아 있기에, 게임이 더 발전해 크게 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인 것이다. 유명한 말이 하나 있다. ‘자식에게 관심이 없는 부모는 자식의 행동에 대해 지적하지 않는다.’ 지적이 나온다는 것은, 분명 불만 때문에 떠나거나 게임에 대한 애정이 식을 만한 여력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런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떠나기 전에 시정해서 다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가장 무서운 것은 무관심이다. 관심이 없다면, 이 게임이 어떤 식으로 망해가건, 그들은 신경 쓰지 않고 떠난다.”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