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s

Content

하브 한번만 읽어주세요

끌올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하브가 한번만이라도 읽어줬으면 하는 마음에 하는 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게임의 한 유저로서 글씁니다.

저는 비록 이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이라는 게임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늦게 접했지만 이 게임에 대한 열정 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이 게임에 애정을 갖고 게임을 플레이 했습니다. 

탐험에서 고대신룡을 비롯한 희귀용을 먹기 위해 1시간, 2시간은 기본으로 죽치고 클릭을 할 때도 있었고 용들의 훈련을 위해서 새벽에도 잠에서 깨어나 훈련을 진행하고 다시 잠에 들기도 했습니다. 또, 카드팩을 사기 위해 곳곳을 다니며 발품을 팔기도 했고 카드들, 그리고 그 안의 용들을 수집하며 기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드래곤 빌리지 컬렉션이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별로 의욕이 들지 않습니다. 거래소는 카코용 혹은 히드라만이 절대적 화폐가 되어 나머지 용들의 가치는 수직하락하게됐고, 얼마지나지 않아 지금의 사태마저 터지며 카코용의 가치마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카드팩이 출시된지 아직 한달정도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카코용의 가치는 여타의 용들과는 다릅니다. 유저들이 현실의 화폐를 가지고 구매해야하며, 또한 나오는 종류 마저 랜덤이기에 원하는 용을 얻고자 하면 여러 박스를 구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카드팩을 구매하여 용을 얻고자 한 사람들은, 그 돈의 가치보다 이 게임에서 얻는 즐거움, 원하는 용을 얻어 키운다는 기쁨을 더 중요시 여겼기에 직접 돈을 들여 그것을 구매했을 것입니다.

혹자는 여기에서 말할지도 모릅니다. 원하는 용을 얻었으면 된 것 아니냐? 그런데 왜 화를 내느냐? 

여기에서 우리가 카드용을 구매한 이유 중 가장 기저에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현실 화폐의 가치는 게임 화폐 가치의 아래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우리는 돈을 들여 산 용의 가치가 게임에서 용으로 얻을 수 있는 용의 가치보다 위에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은 유저의 현질로 운영됩니다. 물론 이것이 과금하지 않는 유저가 잘못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운영하는 하이브로는 자본주의 시장 아래에 있고, 이것은 돈을 벌어야 게임이 운영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게임에 돈을 쓰는 사람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현실의 화폐를 가지고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것을 먹을 수도 있고, 여행을 갈 수도 있지요. 하지만 그런것을 다 제쳐두고 이 게임에 현질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게임에 애정이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사랑할수록 그것에서 특별해지고 싶어합니다. 예쁜 옷을 사 입고 맛있는 것을 사먹는 것이 내가 나를 사랑하기 때문이듯, 예쁘고 특별한 카코용을 얻어 특별해지고 싶어하는 것 자체가 이 게임을 그만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을 보십시오. 우리는 이 게임을 사랑해서 돈을 쓰고 시간을 쏟아 게임을 플레이 했지만 우리에게 돌아 온 것은 애정을 담아 키운 용들, 그리고 애써 모아놓은 알상자들의 가치하락이었습니다. 

게임에 돈을 쓴 유저들도 알고 있습니다. 내가 산 용의 가치는 영원하지 않고 그것은 언젠가 떨어질거라는 걸. 하지만 그게 한달만에 벌어질 줄은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게 아니라 신뢰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우리가 돈을 써서 구매한 용이 그저 운 좋아 얻게된 알보다 가치가 낮을 수도 있구나. 그리고 아무리 높은 가치를 갖고있다 하더라도 그저 업데이트의 방향성에 따라 얼마든지 가치가 떨어질 수 있구나 하는것을요. 이것은 단기적으로는 유저들의 구매욕구를 저하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게임의 운영 자체를 마비시킬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돈쓰지 않는 게임을 어떻게 운영할 수 있겠습니까? 

또한 이번 사태에 대한 하이브로의 대처 또한 문제입니다. 한참이나 늦은 공지와 포인트를 잘못 잡은 답변은 그나마의 애정으로 버티던 대부분의 유저들마저도 떨어져나가게 만들었습니다. 하이브로의 의도가 이 게임을 망치는 것이 아닌가 싶게 생각될 정도로요. 

게임에 대한 애정으로 결국 남게 될 유저들도 대부분 돈을 쓰지는 않게 될 것입니다. 이미 이전의 사례가 있는데 굳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싶어 하지는 않을 테니까요. 결국 이것은 게임 자체를 무너지게 만들 것입니다. 

애정으로 플레이하던 게임이니만큼 정말 이번 사태에 대해 슬픔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미 늦었지만 그래도 운영진이 정신을 차리고 사태에 대한 수습을 해주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0/3000

통합 검색

바로가기

웹 상점

공식 영상

신고
제목
작성자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기본 메세지 팝업 샘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