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당선작 세 작품에는 그 어떤 이의도 없는 바입니다. 모두 훌륭하고 디자인도 잘 나온 드래곤들입니다.
그런데 당선작들 중 물 속성이 많은데, 정말 신규 탐험 지의을 의식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뽑으신 것인지, 갑자기 이전 자작룡 이벤트보다 당선작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서도 궁금한 것이 많습니다.
자작룡 이벤트에 대해서 제 할 말 좀 하겠습니다. 특히나 자작룡 이벤트의 당선 기준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자작룡 이벤트의 경우, “그림 실력보다 아이디어의 참신성을 따집니다.” 라고 이번, 지난, 최초 개최 이벤트에서도 그렇게 적어두셨죠. 그런데 이번 자작룡 이벤트의 경우는 ‘아이디어’가 참신한 드래곤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선작 세 마리 중 두 마리는 전부 “수중생물” 콘셉트. 다른 한 마리는 하늘의 신전에 등장한다고 ‘적혀 있기는’ 하지만 신전 에스텔라가 등장 지역일 것만 같죠.
지금 2023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이벤트로 인해서 딱히 탐험으로 주울만한 드래곤도 없는 시국에, 이전부터 유타칸 동부 지역은 더이상 얻을만한 드래곤이 존재하지 않아 탐험자 수가 적어도 너무 적고, 새로운 피들, 즉 새로운 드래곤들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역인데, 새로 업데이트 할 곳의 드래곤들을 다양하게 만들겠다고 이전 지역에서도 충분히 등장할 만하고, 참신한 드래곤들을 내버려 두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하이브로와 유저들 모두의 손해입니다. 동부는 다 죽었고, 서부도 죽어가고 있다는 건 알고 계시는지요?
”팀험, 거래, 수집”
이것이 이 게임의 주 콘텐츠입니다. 그런데 탐험이 지금 거의 다 죽어나간 상황에서 새로 지역을 만들고 신규 드래곤을 내겠다고 해서 신규에만 치중하신다면 기존 지역도 살리고 컨텐츠도 풍부해지고, 탐험할 만한 장소가 넓어지는 기회를 하이브로 스스로가 걷어차버리는 것입니다.
위 세 당선작들은 심해 지역에 등장시키고, 다른 당선작들 중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디자인도 잘 나왔던 드래곤들을 더 뽑아서 유타칸 동부에 배치하거나 고룡의 무덤 등 다양한 장소에 배치할 수 있는데, 대체 왜 심해 관련 드래곤들만 뽑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그리고 정말 하이브로가 처음부터 외쳐왔던 ‘아이디어의 참신성‘을 내팽겨쳐두고 ‘신규 업데이트 지역’에 중심을 두고 당선작들을 뽑았다면 그것도 문제이겠지만, 디자인도 좋았고 유저들의 반응도 좋았으며, 심지어 수중 생물로 무엇보다 심해에 잘 어울릴 것 같았던 자작룡 하나는 왜 뽑지 않으셨는지 의문입니다.
제발, 이 건에 대해서 해명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친.애.하는 하이브로 운영자분들….
P.S : 만약 다음 업데이트 지역이 하늘 왕국이라 해서 바람 속성이나 빛 속성만 뽑으신다면, 애초에 그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힘들 뿐더러, 그 한정된 콘셉트 안에서 회사 측에 입맛에 따라 만든다면 그게 하이브로 측에서 심해 지역에 추가해야 하는 신규 드래곤들을 자작룡으로 대신 속된 말로 “땜빵질”하는 것 말고 뭐가 되겠습니까?
여러분이 포켓몬을 이기는 IP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일단 포켓몬의 반이라도 따라가셔야 하지는 않겠습니까. 포켓몬은 새로운 작품을 내놓았을 때, 특히 제가 가장 좋아했었던 ’신오지방‘에서 ’하나지방‘으로 넘어갔을 시기, 지방 단위로 즉 하늘, 물, 땅, 동굴 등 당야한 지형이 한 번에 다 나와서 새로운 포켓몬을 만날 수 있는 기대감을 전 지역에서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단 한 순간도 긴장을 놓게 하지 않았죠. 그런데 컬렉션의 경우, 포켓몬처럼 오픈 월드의 형식은 아니니 더욱이나 게임에 대한 몰입도와 긴장감도 그리 높기는 쉽지 않고, 컨텐츠의 소비 속도도 모든 신규 드래곤을 다 얻는다면 또 모든 컨텐츠를 다 소비해버린 것 밖에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현재 드래곤빌리지는 매출이나 개발에 투자되는 비용을 일개 유저가 알 리는 없지만 지난 번에 PD님께서 매출을 언급하신 것으로 보아 그리 녹록치 않다는 것이 눈에 보이는데, 그럼 신규 지역에만 치중해서 나중에 그 지역도 소모되는 꼴로 만들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지역에도 새로운 드래곤들을 추가 해서 “컨텐츠의 소비 속도”를 줄여가는 것이 회사 측에서도 낫지 않겠습니까?

최초의 자작룡 이벤트 공지입니다.

두 번째 자작룡 이벤트 공지입니다.
0/3000